본문 바로가기

열혈청년 달콤리뷰세상/컴퓨터유틸

주택관리사 자격증 전망&업무 기출문제 풀이

유망자격증 주택관리사 전망 업무 기출문제 풀이 강좌 강의


마 전부터 주택관리사에 대한 관심이 빠르게 퍼지고 있습니다. 주택관리사가 무엇인지, 어떤 일을 하는지 대충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가 하는 일은 쉽게 말씀드리자면 아파트나 빌딩 등의 건물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국내 법에도 명시 되어 있지만, 300세대 이상의 주거 목적의 건물, 15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승강기, 중앙난방방식 건물)에서는 반드시 주택관리사를 채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아파트가 전체 주거형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주택 관리에 대한 필요성, 필수성이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주택관리사가 필요한 것입니다. 현재 많은 곳에서 주택관리사 강의와 동영상 강의(인강)등을 들을 수 있으며 이미 많은 분들이 합격을 하여 주택관리사로 취업하였다고 합니다. 주택관리사보 자격증와 채용 그리고 기출문제를 링크해드리겠습니다.

Q-NET 주택관리사 시험 일정과 주택관리사 자격증 정보 자세히 알아보기 [바로가기]


주택관리사의 개요
주택관리사보는 공동주택의 운영ㆍ관리ㆍ유지ㆍ보수 등을 실시하고 이에 필요한 경비를 관리하며, 공동주택의 공용부분과 공동소유인 부대시설 및 복리시설의 유지ㆍ관리 및 안전관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주택관리사보 자격 시험에 합격한 자를 말합니다.

주택관리사의 업무
공동주택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공동주택 입주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공동주택의 운영 관리 유지 보수 등을 실시하고 이에 필요한 경비를 관리하며 공동주택의 공용부분과 공동 소유인 부대시설 및 복리시설의 유지 관리 및 안전관리를 실시 하는 등주택관리서비스를 수행

주택관리사 진로 및 전망
자격증 취득후 아파트 단지나 빌딩의 관리소장, 건설회사 등에 과장급으로 취업 가능. 공사 및 건설업체·전문 용역업체 등에 취업,채용 공동주택의 운영, 관리, 유지, 보수 책임 자 등.

주택관리사 응시 자격
주택관리사 자격증은 응시 자격 제한이 없으며 단 부정행위를 한 자는 5년이 경과되지 않았을 경우 응시가 불가능합니다. 나이 제한이 없는게 가장 좋은 자격 제한인거 같습니다.

주택관리사의 시험과목과 배점

주택관리사 추천 교재나 학원, 인터넷 강의사이트 같은 경우는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주택관리사보 자격증 기출문제를 올려드리겠습니다. 주택관리사 공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다른 자료들도 있을 경우 업데이트 해드리겠습니다.